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경매 입찰시 주의 사항(개별 매각, 입찰보증금, 입찰 당일)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9.

경매 입찰시 주의 사항(개별 매각, 입찰보증금, 입찰 당일)

 

입찰 시 주의 사항

 

  1. 입찰 가격은 절대 수정할 수 없다.
  2. 개별 매각 사건은 물건 번호를 꼭 기재하자.
  3. 입찰보증금이 부족하면 낙찰이 무효가 된다.
  4. 입찰 당일에 변경 및 취하 여부를 꼭 확인하자.

 

 

 

1. 입찰 가격은 절대 수정할 수 없다

 

입찰 가격을 작성하고 나서는 어떠한 방식으로도 수정해선 안 된다. 고친 흔적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낙찰이 무효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숫자를 알아보기 어렵게 썼거나 금액을 잘못 기재해서 수정을 해 "야 한다면 반드시 새로운 입찰표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



 

2. 개별매각사건은 물건 번호를 꼭 기재

 

일괄매각은 하나의 경매 사건에서 진행되는 부동산이 2개 이상이 더라도 한데 묶어 매각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개별매각'은 한 사건에서 2개 이상의 물건을 각각 따로 매각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다세대 주택 건물 한 동이 매각되는 경우에 101호는 2017 타경 ㅇㅇㅇㅇ(1), 102호는 2017 타경 ㅇㅇㅇㅇ(2), 2015는 2017 타경 0000 (3)과 같이 개별 호실마다 물건 번호가 따로 부 여된다.

 

개별 매각물건에 입찰하려면 사건 번호뿐 아니라 물건 번호도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물건 번호를 적지 않으면 어떤 물건에 입찰한 것인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입찰이 무효가 된다.

 

 

부동산 경매 입찰자 유형, 성향 스타일

입찰자 유형 6가지 1. 부동산 매매사업자 2. 수리 후 높은 가격에 매도 3. 보유하다가 시세가 상승하면 매도 4. 실거주자 5. 초보 투자자  6. 낮은 가격으로 꾸준히 입찰 부동산 매매사업자 되지만,

hot-review.tistory.com

 

3. 입찰보증금이 부족하면 낙찰이 무효

보증금 부족으로 낙찰이 무효가 되는 사례도 생각보다 자주 일어난 다. 정해진 입찰보증금보다 더 많이 납부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단 10원이라도 모자라면 최고가로 입찰했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 이런 실수는 보통 보증금을 현금으로 내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보증금을 잘 확인한 뒤 은행에서 미리 그 금액에 맞게 한 장의 수표로 찾아 두는 것이 좋다. 만약 입찰 당일에 보증금을 찾는다면 은행과 법원을 오가는 데 시간이 빠듯할 수 있으므로 법원 내에 있는 신한은행 계좌를 미리 만들어 두고, 조금 여유 있게 도착해서 준비.



 

4. 입찰 당일에 변경 및 취하 여부 확인

 

법원까지 갔는데 도착해 보니 입찰하려던 물건이 변경되거나 취하된 경우가 종종 있다. 법원이 멀어서 새벽부터 일어나 몇 시간을 차를 타고 갔다면 정말 힘이 빠질 것이다. 직장인은 입찰하기 위해 휴가까 지 쓰기도 하니 얼마나 허탈하겠는가. 거기에다가 변경이 된 것도 모 르고 입찰서를 제출해서 "변경된 사건인데 입찰하셨어요?"라는 집행 관의 말에 공개적으로 부끄러운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경매의 특성상 입찰 당일에도 사건이 변경되거나 취하될 수 있다. 그 러브로 입찰 전날 '문건/송달 내역'을 확인해 기일 변경 신청서가 접수되진 않았는지 살펴보고, 입찰 당일 오전에도 대법원 경매 사이트를 통 해 본인이 입찰하려는 물건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에 이상이 없으면 출 발하면 된다. 그리고 경매 법정에 도착하면 입구 옆 벽면 게시판에서 당일 진행하는 사건 목록을 반드시 확인하고 입찰에 참여하기 바란다.

 

 

 

 

 

 

 

부동산 경매 오해와 진실 (하자, 권리분석, 명도)

투자 목적이 아니더라도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위해 부동산 거래는 필수적인 것이다. 부동산 거래는 소유권의 이전 여부에 따라 크게 매 매와 임대차로 구분할 수 있는데, 부동산 경매는 소유권

hot-review.tistory.com

 

 

경매 입찰전 준비물, 차순위 매수신고

경매 입찰 전 준비물 본인 입찰 시 신분증, 도장, 입찰보증금 * 도장 본인이 직접 입찰 시 인감도장이 아니어도 되는데, 법원에 따라 지장으로도 가능한 경우 가 있다. 만약 도장을 준비하지 않았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