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사의 모든것

[돈의 역사] 잉카 사람들의 '감자마름병'에 대한 대처방식

by 책과함께라면 2021. 1. 2.

페루 지역에서 수입된 구아노(남아메리카 서안의 섬에서 채취된 새의 분변으로, 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비료용으로 많이 수입된)를 통해 감자마름병이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는 것에 대해 의문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구아노

 

감자마름병

 

그런데 안데스 산맥에 사는 사람들은 아직도 감자가 주식인데 어떻게 감자마름병을 피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는 다양한 품종을 재배한 덕분이라고 한다. 안데스 산맥에서 재배되는 감자를 조사한 학자들은 이 지역이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감자 품종이 재배되는 곳 이라고 입을 모은다. 얀데스 산맥의 감자들은 3400m부터 4900m에 이르는 고도차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변종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얀데스의 농민도 단일 품종을 대량으로 경작하면 수확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유행병이 도는 순간 흉년을 겪을 수 있음을 알고 다양한 종류의 감자를 재배함으로써 그 위험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다.(my thinking - 안티프레질한 전략을 잘 설계한 케이스)

덕분에 감자 기근 이후, 유럽을 비롯한 세계의 농부들은 안데스 산맥에서 감자마름병에 내성을 가진 새로운 품종의 감자를 수입해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었다.

 

 

[돈의 역사] 원나라 쿠빌라이 칸이 만든 최초의 종이 화폐

원나라 쿠빌라이 칸이 만들어 유통한 지폐, 교초는 상피지(뽕나무 껍질을 원료로한 질긴 종이)에 인쇄한 것으로, 유통 과정에서 쉽게 마모되어 낡은 지폐인 `혼초`로 변하였다. 백성들은 혼초를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