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수송하는 비용
여러 학자가 증기선이나 기관차의 발명이 경제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연구했는데, 특히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포겔이 19세기 미국 경제 성장에 철도가 기여한 바가 채 2퍼센트도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는 흥미로운 논문을 발표해 주목을 끈 바 있다.
그는 철도 대신 해운(및 하운)이 경제 성장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고 주장하면서, 미국 전 국토의 76%에 이르는 지역이 물길로 도달할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인 운하 건설 사업이 진행되었음을 주장의 근거로 삼았다.
운하는 바람이 불지 않을 때에는 하류에서 상류로 물건을 수송하기 힘든데다, 여러 개의 갑문을 만드는 등 투자비가 상당히 많이 든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 문제를 이럭라 해결한 것이 바로 증기선이다. 증기선이 일반화되면서 1800년대 에 비해 1900년 석탄 운임 비용은 거으 1/8 수준으로 떨어졌고, 가난한 아일랜드 사람들조차 대서양을 건너 새 삶을 개철할 수 있었다.
'필사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역사] 유럽에서 신대륙으로 이민을 간 사람은 얼마나 될까? (0) | 2021.01.03 |
---|---|
[돈의 역사] 잉카 사람들의 '감자마름병'에 대한 대처방식 (0) | 2021.01.02 |
[돈의 역사] 영국이 식민지 통치 방식 (0) | 2021.01.02 |
[돈의 역사] 한나라 서역 원정의 이유 (0) | 2021.01.01 |
[돈의 역사] 일본의 주 생산품인 유황의 역사 (0) | 2021.0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