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사의 모든것

[돈의 역사] 영국이 식민지 통치 방식

by 책과함께라면 2021. 1. 2.

많은 사람이 북아메리카와 라틴아메리카가 너무 다른 경로로 가게 된 것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어떤이는 지배자의 차이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북미는 영국의 식민지 였던 반면, 라틴아메키라는 스페인이나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다는 것이다.

 

식민지 통치 방식

 

 

 

 

 

그러나 이 주장에는 문제가 있다. 다름아니라 서인도 제도의 바베이도스나 자메이카 등은 영국의 식민지였기 때문이다. 같은 영국의 식민지였음에도 북미는 세계를 주름잡는 선진국으로, 자메이카와 바베이도스는 가난한 나라고 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를 둘러싸고 많은 논쟁이 있었는데, 최근 미국 MIT교수인 아세모글루 등이 발간한 흥미로운 책<국가는 왜 실패하는가>덕분에 그 힌트를 찾을 수 있다. 저자들은 북아메리카의 영국 신민지에서는 흑인 노예비중이 10~20%에 불과한 반면, 서안도 제도에서는 흑인 인구 비중이 무려 90%에 이르렀던 것에 주목한다.

 

즉, 영국 사람들 대부분이 이주한 북미는 자영농 위주의 나라가 된 반면, 서인도 제도에서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시스템만 이식해 놓아 경제 성장 경로가 달라졌다는 주장이었다.

 

그럼 왜 북미에는 흑인 노예 인구가 10~20%에 불과했을까?

 

 

 

 

말라리아와 사탕수수 때문이었다. 흑인 노예는 가혹한 노동이 필요한, 그러면서도 말라리아 등 열대성 질병 위험이 높은 곳에서 부리는 것이 유리했다. 그러나 북아메리카의 대부분 지역은 겨울철 기온이 매우 낮아 사탕수수 재배에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말라리아 모기도 번식하기 적합하지 않았다.

 

따라서 북아메리카에는 유럽에서 싼값에 계약 이민 하인(contract migrant worker)인 대서양 획단에 드는 비용을 갚을 때까지 하인으로 일하는 계약직 노동자를 고용해 오는게 더 유리했다.

 

물론 이들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농장을 떠나 서쪽으로 이동해 새로운 농장을 가진 자영농으로 변신했으며, 누군가가 자신의 권익을 침해한다 싶을때에는 화승총을 들고 언제든지 일어설 자세를 가진 '민주적인 시민'으로 행동했다. 1776년 북미 신민지 사람들이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한 것은 이러한 배경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돈의 역사] 2000년대 미국인들은 왜 부동산에 열광했을까?

2000년대 미국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던 건 무엇보다 저금리 때문이었다. 집은 어느 나라에서나 비싼 재화이다 보니, 자기 돈을 다주고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부동산 담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