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경매 부동산 지역 선택의 기준 정리(경매 초보자 기준)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7.

경매 부동산 지역 선택의 기준 정리

경험만큼 더 좋은 공부는 없다. 패찰을 하더라도 하자. 개별적인 물건을 검색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역을 정 하는 것이다. 초보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경매 절차의 특수성과 큰 금액을 투자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인해 잘 모르는 지역의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첫 번째, 내가 잘 아는 곳

 

부동산과 관련된 거의 모든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이다. 본인이 자랐 거나 현재 살고 있는 곳 주변에 대해서는 어느 지역보다 익숙하게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특정 지역의 장단점이나 발전 가능성, 시세 등에 대해 다른 투자자보다 더 잘 알고 있다는 것은 경쟁력을 갖췄다고 볼 수 있고, 그로부터 비롯된 자신감은 투자에 대한 심리적인 벽을 낮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두 번째, 내가 살고 싶은 지역

 

거주하기를 원하는 곳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이 있다는 의미 이므로 그 지역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게다가 내가 살고 싶은 곳은 다른 사람들도 살기를 원할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선호도 가 높은 지역의 부동산은 낙찰을 받고 나서도 수월하게 임대하거나 할 수 있다.

 

 

세 번째, 신규 아파트 단지

 

새로 지어진 아파트 단지는 일단 건물 자체가 새것이므로 수리에 대 한 부담이 없고, 굳이 내부를 직접 확인하지 않더라도 분양 팬플릿이 나 인터넷 홍보 자료를 통해 구조와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기 존 단지에 비해 학교나 편의 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이런 신규 아파트 단지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네 번째, 대단지

 

대단지 아파트는 거주 인구가 많기 때문에 그에 따른 기반 시설과 교통 여건도 좋다. 따라서 전세나 매매 수요가 많아 거래가 활발하다. 그만큼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다섯 번째, 교통이 편한 곳

 

집과 가까운 곳에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이 있는 것이 좋다. 대도시의 교통난으로 인해 차를 소유하고 있어도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서 집을 선택할 때 교통 여건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편리한 교통망이 갖춰져 있는지, 특히 지하철 역세권에 위치해 있는지의 여부는 주택 가격 결정에 매우 큰 비중 된다.

 

 

여섯 번째, 학군이 좋은 곳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말이 맹모삼천지교(三다. 자녀에게 좋은 교육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은 부동산 가격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허허벌판에서 대 규모 아파트 단지로 변신한 서울 강남이나 목동, 상계동 일대는 모두 명문 학군이 갖춰진 후 아파트 가격이 급상승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송도국제도시도 국제 학교나 외국 대학 등의 입 주로 인해 더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이처럼 명문 학군은 변함없는 호재이다.

 

 

일곱 번째, 브랜드가 좋은 곳

 

브랜드 상품은 의류나 신발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아파트 역시 브랜드를 따지는 시대다. 명품의 가치는 단지 남들에게 보이는 이미지 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질에 좌우된다. 대형 건설 업체가 전 한 아파트는 주택의 품질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고 믿기 때문에 브랜 드에 따라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대까지 가격 차이를 보인다.

 

 

 

 

 

 

집합건물(아파트) 분양시 분양면적과 평형 계산

1) 집합건물을 분양할 때 계약면적은? 동기부에서는 전유면적(전용면적)만 등기되고, 공용면적은 등기되어 있지 않다. 건축물대장에서만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 기타 공용면적 등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