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상가가 경매로 넘어가도 권리금 회수 기회로 보호될까?

by 책과함께라면 2021. 12. 26.

상가

 

경매 진행 과정에서 선순위임차인(말소기준 전에 대항요건을 갖춘 임차 인)과 후순위임차인은 권리금회수 기회가 어떻게 다를까요?




선순위임차인은 대항력을 주장할 수 있고, 이때 경매로 소멸되지 않고 매 수인이 인수하게 되므로, 임대차 계약기간이 끝나기 6월 전부터 만료일까지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는 방법으로 권리금회수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선순위임차인이 대항력을 스스로 포기하고 배당요구했다면, 경 매절차에서 임대차보증금은 전액 반환을 받을 수 있지만, 경매 중인 상가에 서 신규 임차인을 구할 수 없어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상 권리금회수 기 회는 보호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후순위임차인의 경우 대항력이 없어서 경매로 소멸되는 임차인에 불과해서 전세보증금을 전액 배당받지 못하더라도 선순위임차인과 같이 매 수인이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면 손실을 볼 수밖에 없고, '상가건물 임대차보 호법상 권리금회수 기회도 보호받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부동산 임차인의 전기승압 공사비용 부담

전기승압 공사비용 부담 임대인은 임대차 계약 존속 중 임차인의 사용, 수익에 필요한 상태를 유지하게 할 의무를 부담합니다. 그리고 임차인은 임차물의 객관적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투

hot-review.tistory.com

 

전세금을 법원에 공탁하지 않고 명도소송 진행하면?

전세금을 법원에 공탁하지 않고 명도소송을 진행해야 한다? 세입자에게 계약만료 6월에서 1월 전에 내용증명으로 계약해지 통지를 했고, 그에 따라 계약이 해지되었으니 건물을 비우라고 했더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