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부동산 시설 양도 양수 계약, 임대인 본계약 총 정리

by 책과함께라면 2021. 12. 30.

정보

 

부동산 권리(시설) 양도, 양수 계약과 임대인과 본 계약 진행 과정

 

앞의 127번 사례에서 서울시 종로구 창신동 100번지 제1층 제102호 상가 건물에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던 박민국 임차인이 새로운 임차인 이유석에 게 음식점 영업권과 시설 및 비품 일체를 양도하는 계약이다.

 

 

 

이때 1차적으로 양도인과 양수인 간에 음식점 영업권과 시설 및 비품 일 체에 대한 매매대금도 중요하지만, 2차적으로 상가건물주인 임대인과의 상 가건물 임대차(월세)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래서 상가건물 임대차(월세) 계약을 하기 전에 기존 임차인(양도인)과 새로운 함 차인(양수인)이 권리(시설) 양도·양수 계약을 하고, 곧바로 임대인(건물주)과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때 유의할 점은 신속히 임대인과 계약을 하는 것인데 간혹 계약이 해제 되거나 무효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니 임대인과의 본 계약을 신속히 체결해야 계약이 해제될 깨지는 것 가능성이 낮아지게 된다.

 

 

임차인 사업자등록(주택은 전입신고)과 확정일자가 무효가 될까?

경매가 들어간 사실을 모르고 입주하면 전세금을 전액 손해 본다? 경매나 공매가 등기부에 기입 등기되었는데도, 그러한 사실을 모르고 입주하면 임차인의 사업자등록(주택의 경우 전입

hot-review.tistory.com

 

그러나 잔금지급은 이와 반대로 임대인과 체결한 임대차(월세) 계약서의 잔금부터 지급하고, 다음에 권리(시설) 양도·양수 계약의 잔금을 지급하면 서 권리 및 시설 일체를 양도받는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먼저 권리계약의 잔금을 지급하고 나면 기존 임차인이 본 계약서의 잔금 지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에 적극적이지 않고, 임차인의 시설등을 건네받는 과정에서도 소극적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발생하니. 앞에서 설 명한 순서로 영업할 상가건물을 인수받아야 한다. 그래서 부동산 권리(시설) 양도·양수 계약서를 먼저 작성하고, 그다음 임 대인과 본 계약서를 작성하는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해야 된다

 

 

 

 

 

 

 

 

 

 

상가 장기수선충당금 부담 관련 - 부동산, 경매 공부

상가에서 장기수선충당금은 누가 부담해야 할까? 장기수선충당금은 건물의 주요 시설 교체 및 보수 등에 필요한 비용으로 지출합니다. 공동주택은 소유자가 장기수선충당금을 부담하도록 공동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