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부동산 건물 정보 - 연면적과 바닥면적, 건폐율과 용적률

by 책과함께라면 2022. 3. 26.

1) 바닥 면적

기준이 되는 벽, 기둥 등의 중심선은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인 방의 바닥 면적을 측정할 때 측정 길이의 기준이 벽 두께의 가운데이다.

 

2) 연면적

각 층마다 바닥 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으로 건물에서 사용 가능한 전체 의 넓이를 말한다. 한 건물의 바닥 면적이 각각 지하층 1호. 170m, 1층 1호 : 85m, 2호: 85m, 2층 1호 110m라면, 이 건물의 연면적은 170 + 85+85+110=450m가 된다.

 

 

3) 건폐율

대지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의 바닥 면적 비율로 만약 건폐율이 35% 면 100평의 토지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최대 바닥 면적은 35평이 된다. 건폐율은 정부나 지자체에서 토지 용도에 따라 정한다. 해당 토지의 건 폐율은 토지 이용 계획을(인터넷 사이트 : 토지 이용 규제 정보 시스템 열람 하면 알 수 있다. 건폐율은 토지의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산정되므로 토지 활용의 척도가 된다.

건폐율 = 건축(바닥) 면적 / 대지 면적 × 100

 

4) 용적률

건물의 높이를 결정하는 비율로 용적률이 높을수록 건물을 더 높이 지 을 수 있다. 용적률이 높다는 얘기는 건축물 연면적이 크다는 말과 같다. 그러므로 용적률이 높을수록 건축 가능한 층수가 더 많아진다.

 

용적률 = 건축물 연면적 / 대지 면적 × 100
구분 내용
바닥 면적
주택의 바닥을 평면으로 봤을 때의 면적 기능 등의 중심선 로 둘러싸인 각 층 부분(실내)의 수평 투영 면적으로 연면적 산정 의 근간이 되며, 건축물 대장에 기재되는 면적과 같다.
연면적
건축물의 각 층 바닥 면적을 합친 면적
건폐율 대지 면적에 대한 건물의 바닥 면적의 비율
용적률 대지 면적에 대한 건물 연면적의 비율


※같이 보면 좋은 글 (페이지 상단 '블로그내 검색'을 사영하시면 훨씬 유용한 정보가 있습니다.)

[부동산, 경매 공부] - 공매 권리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 말소기준 권리란?

[금융, 주식, 증시] - 이더리움 컨트렉트란? (스마트 컨트렉트의 가장 큰 단점, 금융과의 연결, NFT의 등장)

[세금, 절세] - 4대 보험료 줄이는 방법 + 직장 다니면서 사업 하는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