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부동산계약 전에 매수할 상가의 시세 파악하는 방법

by 책과함께라면 2021. 12. 15.

침대방


계약하기 전에 매수할 상가나 오피스텔, 토지의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시세조사는 인터넷에서 매매와 전세 시세를 확인하고, 매수를 소개한 중개업소 이외에 다른 주변 중개업소 2~3곳을 방문해서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매매와 전세 월세 시세를 확인해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매수 부동산을 시세보다 비싸게 구입하면 그만큼 그 부담은 매수인에게 돌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매매와 전·월세 시세를 직접 확인하는 방법

 

1)"네이버 부동산" 을 검색해서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 창에서 부동산을 검색하면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 사이트를 검색해서 다음과 같이 아파트나 다세대주택, 단독 주택, 상가건물, 오피스텔 등이 실제 거래로 나온 매물, 전세 월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이트와 다음 부동산114의 장점은 아파트나 다세대주택, 단독주택, 상가건물, 오피스텔 등이 실제 거래로 나온 매물, 전세 월세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화면에서 직접 번지까지 확인할 수가 있어서, 비슷한 아파트 등이 많을 때 동일 아파트인지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상가나 오피스텔의 시세는 아파트와 같이 단순하게 판단하기 어려우니 인터넷 시세는 참고만 하고, 상가건물 등이 위치해 있는 주변 중개업소를 방문해서 정확한 매매나 전월세 시세 등을 조사해야 한다.

 

 

 

2) 인터넷 "부동산 114" 를 검색해서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주소창에서 "www.r114.com" 검색하거나 네이버에서 "부동산 114"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 시세를 확인하고자 하는 아파트 상가, 피스텔 등의 주소서 울시 강남구 도곡동, 그리고 단지(현대하이페리온) 등을 선택하고 전체 매 물 또는 매매, 전세, 월세 등을 체크해서 다음과 같이 매매 시세, 전세와 월 세 시세 등을 확인하면 된다.

 

 

 

 

 

 

 

 

3) 인터넷 "KB 부동산(nland.kbstar.com)" 을 검색해서 확인하는 방법

 

이 KB부동산 시세는 금융기관에서 대출할 때 참고하고 있는 시세로, 대출을 희망한다면 참고해야 한다.

 

 

4)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rt.molit.go.kr)

 


아파트, 연립/다세대주택, 단독/다가구, 상가, 오피스 텔 등의 실제 거래된 가격과 거래 시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물론이고, 부동산 매매 계약서를 작성할 때 도, 이같은 방법으로 시세를 확인하고 계약해야 안전하다.

 

 

오프라인에서 시세를 보는 방법

 

주변 중개업소에서 매매와 전세 시세 확인 하기

앞에서와 같이 인터넷에서 상가와 오피스텔 매매와 전·월세 시세를 확인 하고, 상가 등을 소개한 중개업소 이외에 다른 주변 중개업소 3~4곳을 방문해서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매매와 전세 월세 시세를 확인해야 정확하게 파 악할 수 있다. 이렇게 발품을 팔아 열심히 분석해도 후회가 남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에 달하는 상가나 오피스텔을 구입할 때에는 급하게 결정할 것이 아니라 1개월 정도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상권을 정확하게 분석한 다음 매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돈이되는 상가나 오피스텔을 찾는방법과 계약전 매수할 부동산 현황 파악

1. 매수할 상가나 오피스텔 등을 방문해서 내가 매수할 목적에 맞는지 여부를 먼저 판단하고 매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① 상가건물을 매수할 때 내가 직접 장사를 하든, 임대수익을 기

hot-review.tistory.com

 

일반건물과 집합건물 종류와 집합건물 상가의 구분소유권과 대지사용권

상가는 단지 내 상가, 근린상가 주상복합상가, 오피스텔 상가, 오피스텔 상가 등이 있다. (건축법 시행령 제3조의 5 별표 1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 일반건물과 집합건물 단지내 상가 단지내단지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