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부동산 분양권 거래 시 알아야 하는 것들(필요금액, 프리미엄, 중도금, 중개수수료 등등)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11.

부동산 분양권 거래 시 알아야 하는 것들(필요금액, 프리미엄, 중도금, 중개수수료 등등)

분양권 거래 시 알아야 하는 것들

 

분양권 거래는 일반 매매와 다르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도 부동산 중개소를 이용하면 다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 에 거래 절차를 속속들이 이해할 필요는 없다. 다만 기본적으로 꼭 알 고 있어야 하는 사항과 분양권 매수 시 어떤 항목의 자금을 얼마나 준 비해야 하는지 정도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일반 매매처럼 분양권 매매도 매도자와 매수자가 분양권 매매 계약 서'를 작성한다. 계약서 작성이 완료되면 부동산에서 실거래가(분양가 발코니 확장비 옵션비, 프리미엄을 모두 합한 금액 신고'와 '은행 대출 승계 신 고'를 진행한다. 은행 대출 승계는 분양권 매도자가 분양 시에 받은 은 행 대출을 매수자가 그대로 승계받는 것을 의미하며, 만약 승계를 원하 지 않는다면 대출을 상환할 수도 있다. 대출 승계 신고가 끝나면 분양계약서의 권리의무도 승계받고 명의가 변경된 아파트의 분양계약서도 받는다.

 

분양권 매매 거래 시에는 부동산을 통해 정한 계약금과 잔금을 준비해야 한다. 보통 계약서를 작성할 때 계약금을 지급하고, 계약일 이후 한 달 정도 후에 처리되는 명의 변경일에는 잔금을 지급한다. 그럼 분양권 거래 시 계약금부터 잔금까지 매수자가 준비해야 하는 자금은 얼마일까?

 

분양권 매매 시 필요금액

=분양 계약금+프리미엄 금액

+확장비 옵션 계약금 또는 중도금+중개수수료

*분양가 중에서 중도금 대출을 미리 낸 경우라면 그 금액도 필요

 

※같이 보면 좋은 글

[부동산, 경매 공부] - 주택청약 미분양, 미계약분 관련(+ 미계약분에 당첨되는 방법)

[부동산, 경매 공부] - 대출과 세금 총 정리(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분양권 양도소득세, 비조정대상지역 양도소득세 세율, 잔금대출, 중도금대출 이자와 이자후불제)

 

 

예를 들어 계약금 10%, 중도금 60%(6회 차), 잔금 30%로 지급하는 분양가 3억 원의 아파트 분양권이라고 가정해보자. 확장비와 옵션비는 각각 1300만 원과 800만 원이고 기납입한 금액이 이들 계약금의 10%인 130만 원과 80만 원이다(확장비와 옵션비의 계약금은 아파트 단지에 따라 조금씩 상이할 수 있다). 이 분양권을 프리미엄 3000만 원을 주고 거래하기로 했다면 얼마를 준비해야 할까?

 

우선 중도금은 대출 승계를 받으면 준비할 필요가 없으므로 계약금 10%에 해당하는 3000만 원과 확장비 및 옵션비 계약금 210만 원, 프리미엄 금액 3000만 원, 그리고 중개수수료(거래가액의 일정 퍼센트로 지정된 법정 수수료)를 더하면 된다. 즉, 총 6210만 원 중개수수료인 셈이다.

 

 

 

 

 

 

아파트 청약 모델하우스 보는 순서 (분양 카탈로그 간단 체크모형도유닛로열동 로열층떴다방과

모델하우스 보는 순서 처음 모델하우스에 들어가면 봐야 할 게 너무 많아서 헤매게 된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청약을 넣기 전부터 집 근처에 모델하우스가 오픈하면 수차례 방문해봐야 한다. 모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