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아파트 청약 모델하우스 보는 순서 (분양 카탈로그 간단 체크모형도유닛로열동 로열층떴다방과 명함 아줌마)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11.

아파트 청약 모델하우스 보는 순서 (분양 카탈로그 간단 체크모형도유닛로열동 로열층떴다방과 명함 아줌마)

모델하우스 보는 순서

 

처음 모델하우스에 들어가면 봐야 할 게 너무 많아서 헤매게 된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청약을 넣기 전부터 집 근처에 모델하우스가 오픈하면 수차례 방문해봐야 한다. 모델하우스는 경험을 쌓은 자에게만 여러 부동산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좋은 창구가 된다. 분양을 받을 사람이라면 반드시 방문해야 함은 물론이다.

 

 

 

 

"나 역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 초창기부터 모델하우스에서 여러 정 보를 얻고는 했다. 단순히 상담을 받는 일뿐만 아니라 함께 줄을 선 사람 들과 대화를 나누며 프리미엄이 얼마정도 붙을지, 어떤 호재가 있는지, 입지 가치가 어떤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줄줄이 들었다. 이렇게 귀한 정보를 다 공개해도 괜찮은가? 싶은 의문도 종종 들었지만, 이내 나부터 입장이 바뀌어서 젊은 부부들을 붙잡고 조언해주는 일이 많아졌다.

 

모델하우스에 길게 늘어선 줄은 곧 해당 단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도를 나타내며, 이는 자연스럽게 적지 않은 프리미엄이 붙을 것 같다는 좋은 예감으로 이어진다. 특히 매번 같은 시간에 방문해보면 인기가 거 품인지 아닌지, 실제 여부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동산, 경매 공부] - 월세에 대한 부가가치세액 정리(상임법상 환산보증금에 포함될까?)

[부동산, 경매 공부] - 아파트 청약 특별공급 총 정리 (특별공급, 기관추천,신혼부부, 노부모부양 , 생애최초 주택구입 )

 

 

분양 카탈로그 간단 체크

 

일단 안내데스크에서 분양 카탈로그부터 챙긴다. 모형도와 유닛을 보기 전에 이를 먼저 들춰본 뒤 큰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이다. 청약 자격, 총 세대수, 분양가(계약금 중도금 잔금), 입주 시점 등을 먼저 살핀 다. 특히 유닛에 들어가기 전에는 평면도를 꼼꼼하게 보고 배치도를 보면서 일조권과 조망권, 동 사이의 간격, 단지 정문 위치 등을 확인한다. 분양 카탈로그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해당 단지와 관련 해 현장에서 파악한 장단점을 한 권의 카탈로그 안에 기록해두면, 이후에 여러 자료를 뒤져보지 않아도 된다.

 

모형도

 

흔히 사람들은 모델하우스에서 모형도 보는 일을 쉽게 건너뛰곤 한 다. 그러나 모형도 분석은 굉장히 중요하다. 분양 카탈로그에 나와 있는 평면도는 1차원이지만, 모형도는 실제 단지를 축소해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일조권이나 조망권 등을 3D로 보면서 상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험도 주요 체크사항

방향 남행 일조권, 조망권 거실 반대함 동 간격, 단지 조망, 저층 정보(분양가, 필로티 전용 장판 라스 1단지 내 정원, 지상 및 지하주차장, 주 출입구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상가 경사도 학교 위치, 도로 및 전철 교통망과의 거리 등

 

 유닛

 

모델하우스에서 가장 흥미를 끄는 일이 실제 아파트 내부처럼 예쁜 게 꾸며놓은 유닛을 관람하는 것이다. 인테리어를 잘해놓고 가구와 소 품까지 신경 써서 들여놓은 곳인지라 감상에 빠지다 보면 자칫 중요한 것들을 놓치게 될 수도 있으니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화려한 조명 발에 속지 말자.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 침대나 소파, 책장도 실제 사이즈보다 작은 사이즈를 갖다 놓는다. 옵션이 유상인지 무상인지, 배치도 변경사항 알파룸 팬트리까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또한 모델하우스에서는 실제 단지의 평형과 타입별로 모든 유닛을 다 설치해두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러다 보니 유닛이 설치된 타 입의 경쟁률이 더 높게 나타나는데, 전략적으로 청약을 넣는다면 유닛 이 설치되지 않은 타입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다. 그래서 유닛이 없는 타입의 공간 배치는 어떠할지, 평면도 등을 보면서 더 세심하게 체크해야 한다.


유닛 관람 시 주요 체크사항

 

현관문으로 들어가서 안방으로 가는 동선 반대로 움직여서 더블 체크 욕실 바닥 타일 개수 욕실 크기가 복도는 공간 체크 창문 크기(부엌, 빵, 드레스) 펜트리 알파룸 드레스룸 크기. 거 실 부엌 천장 높이 23m 이상인지] 싱크대 수납공간


상담

 

상담 시에는 질문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약 자격, 규 제, 대출 문제 등 궁금한 부분은 최대한 다 물어보라. 교통이나 학군 등 입지 설명도 거듭해서 듣고, 분양가가 다른 곳보다 비싼 건 아닌지도 물어보자.

 

거침없이 물어보라. 그 외 옵션 여부나 특이사항도 재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특별공급 대상자에 해당한다며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물어볼 기회다.

 

로열동 로열층 찾는 법

 

단지 안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위치에 있는 동과 가장 선호하는 증 '로열동' '로열층'이라고 한다. 흔히 '로열(Royal)의 앞 글자를 따 RR이라 부르기도 한다. 어떤 조건을 갖춰야 로열동과 로열층이 될 수 있을까? 로열동은 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 찾는다.

 

  • 경관 및 조망산 감천이 좋은 동
  • 지하철역과 가까운 동
  • 남향 > 남동향/남서향 > 동향/서향 > 북향
  • 초등학교와 인접한 동
  • 상가가 인접한 동
  • 커뮤니티 시설이 인접한 동

조망권을 확인하는 방법은 주변에 있는 높은 빌딩이나 아파트 옥상에 올라가서 직접 경관을 살펴보거나, 터넷 지도 서비스의 위성 뷰 항공 뷰로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로열동 중에서도 고층일수록 로열층에 해당한다. 단지 내 조 경 전망이 보이는 곳은 저층이라도 로열층이 될 수 있다.

다만 단지 내 조경 전망이 좋은 저층이라도 입주하고 보면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전에 일조권도 잘 봐 두어야 한다. 모형도에서뿐만 아니라 현장에도 직접 방문해 추후 단지가 들어 서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기 바란다.

 

떴다방과 명함 아줌마?

 

모델하우스에 가보면 주변에 '이동식 텐트가 설치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부동산과 관련된 일명 '명함 아줌마'들이 이곳 '떴다방'에 서 대기하고 있다가 구경을 마치고 나온 사람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보기 위해서다.

 

"혹시 1순위세요?"
청약은 넣으실 거예요?"
"만약 당첨되면 과실 거예요?"
"당첨이 안 되면 사실 생각은 있으세요?"

 

왜 이런 질문을 던지는 걸까? 해당 단지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하고 청약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이다. 1순위 대상자가 많이 찾는다면 그만큼 실수요자들의 관심도 많다는 뜻이다. 1순위 대상 자들이 청약을 많이 넣으면 최저 가점은 분명 올라갈 것이고, 당첨되면 거주하겠다는 사람과 떨어졌을 때 분양권을 사겠다는 사람이 많으면 그만큼 잠재적 매수자를 포함한 수요가 많다는 뜻이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부동산에서는 적정 가격의 프리미엄을 예측하고 제 시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위와 같은 이동식 텐트가 얼마나 많았는지에 따라 분양권 거래와 프리미엄 상승을 측정해보기도 했다. 지금은 분양권 전매가 불 법이기 때문에 사실상 모습을 많이 감췄다.



 

 

 

 

 

청약 당첨 무주택 기간 및 산정 방법 + 청약 시 주택 소유 여부 기준 + 부양 가족

무주택 기간 및 산정 방법 무주택 기간은 청약 신청자와 그 배우자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이때 세 가지 포인트를 잘 기억해둬야 한다. 만 30세, '결혼 여부, 주택소유 여부이다. 무주택 기간은 만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