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아파트 청약 후 입주 기간 + 계약금 중도금 잔금 정리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11.

아파트 청약 후 입주 기간 + 계약금 중도금 잔금 정리

 

 

청약을 받고 입주하기까지 얼마가 필요할까?

 

모든 투자의 기본은 필요한 자금을 파악하는 일부터 시작된다. 특히 아파트는 단위가 큰 투자처다. 미리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하루라도 빨리 계획적으로 준비를 해나가는 수밖에 없다.

 

입주자 모집공고를 보면 분양가(공급금액) 및 납부일정에 관한 안내가 나온다. 분양가가 얼마인지, 분양가의 몇 퍼센트인지, 중도금 은 몇 회에 걸쳐 얼마씩 납부하고, 잔금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구 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동산, 경매 공부] - 아파트 청약 분양권 전매, 전매재한

[부동산, 경매 공부] - 부동산 + 경매 효과적인 절세 방법(공동명의, 양도시기, 비과세혜택, 임대주톡 등록)

 

 

계약금 중도금 잔금

 

일반적으로 계약금은 분양가의 10%, 중도금은 60%, 잔금은 30%로 나눠 계산된다. 계약금은 당첨자 발표 직후 지정된 계약일에 맞춰 납입한다. 만약 분양가가 5억 원의 아파트라면 계약금 10%, 즉 5000만 원이 우선적으로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때로는 계약금 20%에 잔금이 20%인 경우도 있다.

 

우선 계약일에 계약금 10%를 1차 납부하고, 나머지 10%를 약 한달 뒤에 납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중도금은 그로부터 3개월 뒤 1회 차로 시작해 6회 차까지 분양가의 60%를 여섯 번 나누어 납부한다. 중요한 것은 '중도금 대출이 가능한지 여부다. 만약 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회차별로 날짜를 맞춰 은행에 납부해야 하고, 연체 시 이자와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이후 마지막 잔금 20%는 입주일에 납부한다.

 

대출은 지역(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대상지역 외 수도권 기타과 개인소득 및 주택 소유 여부에 따라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주택을 담보로 빌린 수 있는 대출 가능 한도)와 DTI(총부채상환비율 대출 상환액이 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 지 않도록 정한 계산 비율)의 비율이 정해져 있다. 

 

 

 

 

부동산 청약 제도 역사와 변천사

청약 제도 역사와 변천사 주택 청약 제도는 정부가 1977년 '국민주택 우선공급에 관한 규칙을 발표하면서 도입됐다. 무주택 서민을 위해 아파트 공급은 늘려야 하는데 재원은 많이 부족했고, 이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