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계약금과 중도금 지급 후 대항요건을 갖춘 임차인은 대항력이 있을까?

by 책과함께라면 2021. 12. 20.

대항력

계약금과 중도금 지급 후 대항요건을 갖춘 임차인은 대항력이 있을까?

 

 

이러한 경우 임차인은 등기부를 확인해서 잔금지급기일 이전에 근저당이 나 채권가압류가 등기되어 있는가를 확인하고 있다면 그 사유가 해결 될 때 까지 잔금지급을 거절해야 한다. 하지만 임차인이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등기부를 확인하지 않고 약속된 기일에 잔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는데, '임차주택이 경매당하면 임차인의 대항력은 어디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 을까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전세보증금 1억원, 임대기간 2년의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 1,000만원과 중도금 6,000만원을 지급 후, 임대인의 동의를 얻어서 입주와 전입신고를 마쳤다. 

그 후 근저당권이 설정된 사실을 모르고 잔금 3,000만 원을 지급했고, 이 근저당권에 의해서 경매가 진행되고 있다면 임차인의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은 어떻게 될까?

대항력을 갖춘 임차인이 근저당권이 설정등기된 이후에 보증금을 증액하는 경우에는 증가된 금액에 대해서는 대항력이 없지만(대법2010다12753) (증액계약은 또 다른 새로운 계약임), 근저당권이 설정되기 전에 임대인과 임 차인이 보증금 1억원으로 하는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였다면 계약은 이미 성립한 것이고, 그에 기해서 대항요건인 주민등록과 주택인도를 갖추어서 대 항력이 발생했으므로 근저당권이 설정된 것을 모르고 잔금을 지급했더라도 앞에서 보증금액을 근저당권 설정 이후에 증액하는 것과 같지 않고 대항력 이 된다.


따라서 대항력이 인정되는 보증금의 범위는 1억까지 보장 된다고 볼 수 있다.

 

 

오피스텔 매매 계약시 유의사항과 합의

오피스텔 매매 계약 시 유의사항과 합의 오피스텔은 용도가 업무용으로 건축됐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사용용도 따라서 용도를 주거용(본인이 전입신고 또는 임차인이 전입신고)으로 사 용하

hot-review.tistory.com

 

[돈의 역사] 유럽 국가들의 세금 그리고 이탈리아의 몰락

15세기 말을 전후로,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시대가 끝나게 된 것은 소위 스폰서들이 몰락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후원자이자 피렌체를 통치하던 메디치 가문도 종교운동 지도자 지롤라모 사보

hot-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