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식, 증시

얼마가 종잣돈, 돈좀 모아 봅시다!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13.

얼마가 종잣돈, 돈좀 모아 봅시다!

종잣돈

 

대부분의 재테크 관련 서적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종잣돈의 중요성'이다. 종잣돈이 있어야 결혼도 하고 노후도 대비할 수 있다고 한다. 종잣돈이 있어야 좋은 투자처가 있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도 한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갑자기 궁금해진다.

 

 

종잣돈은 씨앗이다.

 

종잣돈, 영어로는 Seed Money' 라고 한다. 종자도 그렇고 seed도 마찬 가지로 씨앗이라는 의미가 있으니 종잣돈은 단어만 놓고 보면 '씨앗이 되는 돈'이라 해석할 수 있다. 종잣돈은 단순히 재테크를 하기 위한 자금, 은행보다 나은 수익을 얻고자 할 때 활용하는 자금이 아니다. 그보다는 지금이 아닌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간직해야 하는 돈을 가리킨다.



얼마가 종잣돈인가?

 

과연 얼마를 모아야 종잣돈이라 할 수 있을까? 답하기 어렵다. 각자 소득 과소비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평범한 직장인에게는 3~4년 혹은 10년 이상 열심히 모아야 만질 수 있는 금액이기도 하다. 불행하게도 종잣돈에 대해 명확하게 정해진 기준은 없다. 종잣돈에 대해 정해진 기준이 딱히 없다는 것은 나 스스로가 정할 수 있다는 역발상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얼마를 모아야 종잣돈이라 할 수 있을까? 기본은 일단 본인 연소득의 2배이다.

 

종잣돈 1단계는 연소득의 2배

 

연봉 2,500만원인 직장인이라면 5천만 원 연봉 5천만 원인 직장인이라면 1억 원을 목표로 해보자. 직장인의 경우 월급을 받으면 대출이자에 카드값에 휴대폰비까지 빠져나가 한 달이 지나지 않아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마이너스의 생활에서 과감히 벗어나 본인 연봉의 2배를 모아 보는 것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동산 임대인 자동문 설치비용 청구 관련

노후준비 언제부터 해야할까? (연금과 창업자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