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 공부

부동산, 경매 빌라 구매시 조심해야할 점들(장점, 단점, 주의사항)

by 책과함께라면 2022. 1. 17.

부동산, 경매 빌라 구매시 조심해야할 점들(장점, 단점, 주의사항)

아파트 못지않은 빌라 찾는 법

 

먼저 빌라의 장점을 살펴보자.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같은 평형대 아파트의 반 가격도 안 된다. 또한 서울 역세권의 빌라는 월세나 전세 임대수요가 꾸준하다. 빌라는 매매 수요보다 전세나 월세로 들어오려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임대수익 목적의 투자에 적합하다. 그렇다고 안 팔리는 게 아니다. 아파트값이 계속 치솟는 상황이기에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빌라를 매입하려는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입지 좋은 빌라는 아파트 부럽지 않다. 대단지 아파트 근처에 있는 빌라는 아파트의 인프라를 전부 누릴 수 있다. 또한 관리비가 없거나 저렴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30평대 아파트의 관리비는 평균 20만~ 30만 원 정도이며, 내기 싫어도 내야 한다. 

 

하지만 빌라는 같은 평형대 라면 5만~10만 원 수준이다. 관리비가 없는 곳도 있지만 오히려 좋지 않다. 관리가 되지 않아 청소 상태 불량 등의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부동산, 경매 공부] - 부동산 + 경매 효과적인 절세 방법(공동명의, 양도시기, 비과세혜택, 임대주톡 등록)

[부동산, 경매 공부] - 부동산 경매 2022 법무사 수수료 금융 거래 비용 명도비 체납관리비 수리비

 

오래된 빌라



아무리 위치가 좋고 수익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오래된 빌라는 피해야 한다.

 

비가 오면 천장에서 물이 샐 가능성이 크고 외벽에 생긴 균열을 통해 비가 스며드는 경우도 많다. 세를 놓았는데 비가 샌다면 어떻 게 될까? 세입자가 가만히 있겠는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시달릴 것이다. 세입자의 전화를 받는 횟수가 많아지면 스트레스가 쌓일 수밖에 없다.

 

다만 개발 가능성이 있는 곳의 대지지분이 큰 빌라는 투자가치가 있다. 재건축, 재개발을 할 때 유리하므로 낡았더라도 높은 가격에 매도 할 수 있다.

 

구조가 안 좋은 빌라

 

네모반듯한 구조가 가장 좋다.

 

거주 면적이 아파트에 비해 작아 모양이 반듯하지 않으면 가구 배치가 어렵고 매수자나 임차인이 선호하지 않는다.

 

 

 

좁은 골목에 있는 빌라

 

우선 밤에 어둡다. 그러면 집 구매 결정의 키를 쥐고 있는 여성들이 선호하지 않는다.

 

내가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 "길이 어두 워서 밤에 다닐 때 너무 무서울 것 같아."라고 이야기한다면 어느 누가 매수하려고 하겠는가.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

 

공간이 부족해 일렬로 주차하게 되어 있는 빌라는 피하는 게 좋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 역시 사기는 쉽지만 팔기가 무척 어렵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의 로열층은 2층이고, 3층 이상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다.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고층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