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사의 모든것

만기상환 프로세스! 채권 만기일에 돈은 언제 들어오나요?

by 책과함께라면 2021. 10. 12.

 

채권 만기일에 돈은 언제 들어오나요? 

 

은행에서는 예,적금 만기 시, 당일 오전에 돈을 찾을 수 있는데 반해 채권만기 상환은 오전에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급사용계획을 채권의 만기일에 맞춰서 해놓아도 문제가 발생한다. 증권사는 발행사와 투자자를 이어주는 플랫폼 일뿐이기에 증권사가 만기자금을 먼저 선지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증권사는 발행회사로부터 만기상환 자금을 받아야 채권투자자에게 자금을 배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채권 만기자금 결제는 3시에서 5시 사이에 이뤄지지만 가끔은 5 시가 넘어서야 처리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 자세히 살펴보면 국공채는 오전 중 에 상환되고 은행채는 3시에서 4시에 상환되며, 회사채와 전자단기사채 및 CP 등은 3시에서 5시 사이에 상환된다. 최근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전자단기사채의 경우, 빈번하게 5시 이후에 상환 처리되기도 하므로 만기자금의 사용 계획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채권의 만기상환은 왜 늦는 것일까? 채권의 만기상환이 늦어지는 이유는 크 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로는 발행회사가 자금지급을 늦게 처리하는 경우이다. 발행회사나 기관 의 사정으로 말미암아 만기상환에 필요한 자금 조성이 늦어진 경우도 있고, 단 순하게 회사의 자금 담당자가 업무 상의 문제로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둘째로 는 만기상환 프로세스의 중간 지점인 은행이나 예탁결제원의 사정으로 늦어지 는 경우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첫 번째 이유로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단어정리

 

  • •예탁결제원: 정식 명칭은 한국예탁결제원(KSD : Korea Securities Depository) 으로 채권·주식을 포함한 유가증권의 중앙 예탁결제기관이다. 쉽게 말해서 유가 증권을 보관예탁)하고 유가증권과 거래대금(결제대금)을 교환해 주는 장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댓글